2020년 상반기 사업보고

관리자 2020-07-01 조회수 : 117

사단법인시민생활환경회의 회원님

안녕하세요!

2020년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힘든 상황임에도 어느덧 상반기 6개월의 시간이 지나갔네요

시민생활환경회의 사업 보고를 올립니다.

 

*회원 사업

1. 2020년 정기총회는 대면총회를 하지 못하고 결국 온라인총회로 진행됐습니다.

- 정관개정

- 이사장 서류 교체

- 사업, 재정 예결산

(결과 : 모든 사항이 통과되어 환경부 서류와 광주광역시청 서류를 변경 완료 했습니다)

 

2. 회원관리 : 1641명의 회원 중 연락이 안되는 회원께 우편물을 발송하고 전화연락을 취해 정리를 했습니다. cms나 계좌이체로 회비를 납부하고 있는 회원은 273, 소비자센터가 13명이였습니다. 회원관리프로그램을 바꾸고 286명만 정회원으로 등록을 시켰습니다. 총회 성원 미달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이번 정관 개정을 통해 정회원과 평생회원들만 총회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신규로 61명 회원이 가입을 해서 현재 347명의 회원이 회비를 납부하고 있고 금호고속에서 후원을 해 주고 계십니다.

 

3. 자연마을텃밭 개장 : 장등동저수지 위에 텃밭을 개장하였습니다. 올해는 회원 6가족에게 분양하여 채소를 키우고 있습니다

 

*홍보사업

1. 홉페이지 개편 : 그동안 정체되어 있던 홈페이지를 개편하여 간소화하였고 메뉴를 찾기 쉽도록 변경하였습니다

 

2. sns를 통한 홍보와 소통(밴드, 페이스북) : 네이버 밴드를 개설하여 이사님들과 회원들을 초청하였으나 아직은 가입을 많이 하고 있지 않아, 페이스북을 개설하여 시민생활환경회의 사업들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3. 단체 홍보 리플렛 제작 : 단체를 홍보하고 회원 가입시킬 수 있는 자료가 없어서 홍보용 리플렛을 2000부 제작하였습니다.

 

*법인사업

사업은 공모사업을 통해 6개의 사업이 진행중입니다

 

1. 합성세제추방 비누나눔캠페인 및 소분사업 : 코로나19로 인해 행사를 진행하지 못해서 나눔 행사는 하반기로 밀렸고, 소분사업은 5(YMCA, 서구문화센터, 자비센행회, 맑고향기롭게, 송정마을카페이공)에서 진행중입니다.

 

2. 물청정환경청정 : 동복댐 수질개선사업으로 동복댐 인근 주민들에게 비누나눔사업 진행중이고, 에코투어는 섬진강과 영산강을 회원들과 버스로 환경정화 및 교육을 병행해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3. 1회용품없는 행사를 위한 그릇대여소 빌려가랑께’ : 1회용품을 사용하지 말자는 의미로 행사를 할 때 그릇을 무료로 빌려주는 사업으로 코렐접시를 비롯 다양한 그릇들이 있습니다. 2~300명 행사에 쓸수 잇는 그릇이 있으니 주변에 많은 홍보 부탁드립니다.

 

4. 자원이 순환되는 리페어매장 확대 : 쓰레기를 줄이고 자원을 다시쓰고 고쳐쓰자는 리페어 매장을 확대하기 위한사업으로 6(에코바이크, 공익활동지원센터, 서구문화센터,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자비신행회, 만물수리센터)MOU을 맺어 협업하고 있습니다.

 

5. 예비활동가 지원사업 : 환경활동가를 인큐베이팅하는데 인건비 60만원을 7개월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이소망활동가가 운수천동아리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6. 환경부사회적기업 심사 중 : 환경부인증 사회적기업신청을 하였습니다. 현재 심사 중이고 8월에는 결과가 나올 것 같습니다.

 

*연대사업

1.지역에너지전환네트워크 : 지역에너지전환네트워크에 사업비를 우리 단체가 사업비만 내려받고 네트워크 차원에서 진행되는 사업으로 따로 활동가를 고용해서 진행하고있습니다.

 

2.광주광역시자원순환협의체 : 최낙선 상임이사가 협의체장을 맡아 활동하고 사무처에서는 시민분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3. 기후위기비상행동 : 광산구거점단체로서 금요행동을 주관하고있고 금요행동을 시민들과 여러단체들이 조직적으로 참여하여 매주 금요일 12~1시까지 광산구청 앞에서하고 있습니다.

 

4.하천네트워크 준비 : 광주천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단체들을 모아 하천네트워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5.그외 상생먹거리시민연대, 광주기후환경교육네트워크, 탈핵행동, 광주시민단체협의회 등 많은 활동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상반기 사업 보고를 마치며 어서 빨리 코로나19가 사라지고 회원님들과 만나 섬진강도 가고 행사 참여프로그램도 만들어 뵐 수 있는 날이 속히 왔으면 좋겠습니다.

 

늘 후원해주시고 마음 써 주셔서 감사드리며 지속적인 응원 부탁드립니다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원드리며 하반기에도 환경활동 열심히 하겠습니다.

 

시민생활환경회의 사무처 5a3d7e63da127a51d31104c2a7b337d3.jpg 

 


댓글 0개
  • 현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